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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투사적 검사(로르샤하검사,주제통각검사,그림검사)

Inferno.1 2020. 12. 29. 21:13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성격검사는 크게 성격이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평가하는 것, 개인의 행동, 감정, 태도를 내성적으로 분석하는 것, 그리고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개인의 무의식적 측면의 역동성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 등으로 나뉠 수 있다. 특히 임상장면에서는 겉으로 관찰할 수 없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이고 역동적인 성격 구조를 분석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 사용되는 방법이 투사적 기법(projective technique)의 검사들이다.

이러한 투사적 기법은 검사자의 주관적 해석에 의존하고 뚜렷한 표준화도 없을 뿐만 아니라, 신뢰성이나 타당성을 명확히 검증할 수 없는 검사로서 많은 심리학자로부터 냉대를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 심리학자들의 꾸준한 연구와 역동적 성격 이론을 기반으로 1950년대 이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인 로르샤하(Rorschach) 검사는 196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많은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그 후 이론적 견해에 대한 논란, 분석과 해석에 시간이 많이 드는 점, 그리고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의 선호 등으로 인해 그 관심은 예전과 달리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정신역동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자들은 꾸준히 투사적 기법을 옹호하여 성격 이해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객관적 검사에서는 밝힐 수 없는 심층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한다. 그러나 피검자의 반응을 추론적으로 해석하여 결과를 분석하기 때문에 지나친 추론으로 인한 왜곡을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왜곡을 줄이기 위해 경험 있는 검사자가 직접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로르샤하 검사

1921년 로르샤하가 제작한 로르샤하 검사는 투사법 검사 중 가장 대표적인 심리진단 검사로서 표준화된 잉크반점 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각 과정을 통해 행동 특징이나 성격을 예측한다. 로르샤하 검사 도구는 잉크 얼룩이 대칭으로 된 10개의 카드로서 카드 I, IV, V, VI, VII은 무채색이고, 카드 II, III은 검정과 붉은 색채가 혼합되어 있고, 카드 VIII, IX, X은 여러 가지 색채가 혼합되어 있다. 이 카드들은 불분명하며 뚜렷한 의미가 없는 것으로, 특정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지는 않으나 다양한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카드를 제시하기 전에 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 후 각 카드에 대해 “이것이 무엇처럼 보입니까?" 라고 질문하여 반응을 얻는다. 각 반응들은 표준화된 방식으로 채점되며, 다음과 같은 성격 특징을 측정한다.

첫째, 인지적 또는 지적 측면으로 지적 상태와 그 기능, 접근 방법, 관찰력, 사고의 독창성, 생산성, 흥미의 폭

둘째, 감정적 또는 정서적 측면으로 일반적인 정서 상태, 자신에 대한 감정, 타인에 대한 반응성, 정서적 긴장에 대한 반응, 정서적 충동의 통제, 셋째 자아 기능의 측면으로 자아의 강도, 갈등 영역, 방어를 측정한다.
주로, 로르샤하 검사는 정신의학적 진단의 보조 수단으로써 감별진단을 하는데 사용되며, 로르샤하 검사를 통해 밝혀진 성격 구조는 심리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치료 계획을 세우는 보조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2) 주제통각검사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는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밝히는 검사로서, 피검자의 성격, 내적 욕구 및 동기, 환경과의 심리적 갈등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1935년 메레이(Murray)와 모르간(Morgan)이 제작한 이 검사는 초기에는 진단적 자료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었으나, 그 이후로는 정신병리적 상태, 태도와 정서, 그리고 문화와 성격의 상관 연구에도 사용되고 있다. 주제통각검사의 기본 가정은 사람들은 모호한 상황을 자신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소망에 따라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즉, 의식적 · 무의식적 감정이나 욕구가 축적된 경험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주제통각검사는 피검자가 쉽게 동일시할 수 있는 여러 생활장면을 묘사한 30장의 그림 카드와 1장의 공백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성인 남녀, 청소년 등 내담자에 따라 각기 20장의 카드를 반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실시한다. 심리검사 배터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 보통 10장 정도의 카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피검자에게 그림 카드를 제시하고 각 그림에 대해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인물들의 생각, 느낌, 행동은 어떤지, 과거에는 어떠했고 미래에는 어떻게 될 것인지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하도록 지시한다.
이처럼 주제통각검사가 성인의 성격을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아 1940년대 후반 벨락(Bellak)이 3세부터 10세 사이의 아동을 위한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hildren Apperception Test: CAT)를 제작하였다. 그는 도판의 자극 장면을 아동이 쉽사리 투사할 수 있는 그림으로 바꾸고 도판에 등장하는 주인공도 동물로 바꾸었다. 이처럼 동물을 등장시킨 이유는 아동에게는 인간 자극보다 동물 자극에 더 잘 동일시하기 때문이다. CAT에 의해 주로 측정되는 내용은 아동이 주요 인물이나 충동에 대응하는 방식,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양식, 형제간의 경쟁, 부모에 대한 태도, 그리고 부모가 한 이불 속에 들어 있는 것을 보는 것에 대한 환상 등과 같은 것이다.

 

3) 투사적 그림 검사

그림은 마음의 엑스레이라는 한 아동그림 전문가의 말처럼, 그림은 개인의 잠재된 마음이 투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성격이나 고민 등이 사람, 나무, 집과 같은 그림을 매개로 하여 드러나게 되는데, 이러한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를 올바로 받아들이고 진단함으로써 개인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그림을 통해 그 개인을 이해하려는 방법의 발달은 대략 19세기 말로 추정된다. 특히 굿이너프(Goodenough, 1926)는 처음에는 인물화 검사를 통해 지능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인물화의 변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는 아동의 인물화를 통하여 그림을 그린 아동의 지능 발달 수준을 평가하였는데, 주로 세부 묘사를 얼마나 정확하게 많이 하였는가를 측정치로 삼았다.
또한 매코버(Machover, 1949)도 처음에 인물화 검사를 지능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다가 지능검사보다는 투사적 성격검사로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인물화 검사를 발전시켰다. 인물화 검사에서는 개인이 그린 인물 그림에 그 자신의 신체상이나 자아개념이 투사될 뿐만 아니라, 개인 습관이나 정서적 특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에 대한 태도, 사회 상황에 대한 태도 및 검사자나 검사 상황에 대한 태도 등이 반영된다는 것이다. 매코버는 피검자에게 자신이 그린 인물이 누구인지, 몇 살인지, 기분은 어떻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등과 같은 질문을 하여, 연극이나 소설 속에 나오는 인물처럼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며 보도록 하는 연상 단계를 포함시켰다.
이와는 달리 벅(Buck, 1948)은 집-나무-사람 그림 검사를 처음으로 소개하였는데, 그는 개인에게 가능한 가장 멋진 집(나무, 사람)을 그려 보라는 지시를 한 후, 완성된 그림에 대해 임상적인 해석을 하였다. 이외에도 가족을 그리는 가족화 검사나 가족들이 각자 무엇을 하고 있는 활동 모습을 그리는 동작성 가족화 검사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문장완성검사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SCT)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기본 형식은 피검자가 미완성의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 검사는 다른 투사적 검사와는 달리 검사 자극이 분명하며, 피검자가 검사 자극 내용을 지각하기 때문에 의식적 수준의 심리적 현상을 측정할 수 있다. 임상장면에서 문장완성 검사는 다른 검사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다른 검사에 의해 나타난 역동적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있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검사다.

문장완성검사를 통해 주로 피검자 자신과 부모 및 가족에 대한 태도, 포부 수준, 공포감이나 죄책감, 이성이나 동료에 대한 태도, 성적 적응에 대한 태도 등 비교적 성격의 표층 영역에 해당하는 반응 내용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은 여러 문장완성검사 중 색스(Sacks) 방법(60문항)의 일부 내용이다.


•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 어머니와 나는                                                                                  
•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나의 가장 큰 결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