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 년대 이후로 심리학은 다른 학문이 수백 년에 걸쳐 이들 수 있을 정도의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며, 현재 대부부의 대학은 전공 혹은 교양강좌로 심리학을 개설하고 있다. 많은 심리학자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가의와 연구에 전하고 있지만, 그 밖의 여러 분사에서 다양한 발동을 하기도 한다. 어린 심리학자는 일반 기업체에서 시장, 인사 배치 그리고 생산성 향상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한다. 정신건강관련하여 원이나 다른 전문기관에서 검사나 치료를 하는 심리학자도 있다. 이 외에도 심리학자들은 동물과 인간 간의 심리과정을 비교하기도 하며, 인간의 언어 행동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기도 한다.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실리학적 가설과 검증을 통한 이론적 연구에 초점 을 맞춘 학자가 있는 반면, 연구 결과를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연구에 몰두하는 학자도 있다. 이처럼 심리학자는 다양한 목적을 갖고러 분야에서 활동한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의 연구 분야를 크게 나누어 보면 이론적인 분야와 응용적인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1) 이론 (순수) 심리학 분야
학습심리학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중요한 수단에는 동질정체 기제나 반사와 같은 생득적인 것뿐만 아니라 상징적 언어 활동이나 경험으로 습득한 지식도 있다. 학습심리학자는 주로 인간의 기억과 학습문제를 다루며,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동물을 이용한 실험적 접근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학습한 자료나 행동의 습득, 파지나 망각과 같은 기억과정, 행동 유발인자로서 동기 등에 관해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은 태내에서 출생,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환경적 요인과 적응 요인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또한 언어, 인지 등과 같은 특정 발달 과제나 유아기, 아동기,청·장년기, 노년기에이르는 특정 발달 시기에 관한 연구를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노년층 인구의 증가에 따라 노년기의 적응문제에 관한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 상담, 임상 장면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와 행동 양식, 그리고 그들이 속한 집단의 속성과 행동 특성에 관해 연구한다. 즉, 사회심리학자는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편견, 동조, 갈등, 공격성, 이타행동, 이미지 형성 등에 기여하는 제반 요인을 규명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실험뿐만 아니라 여론조사나 시장조사와 같은 조사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성격심리학
성격심리학은 사람들 간의 개인차를 다루는 분야를 총칭 하는 것으로, 이상 성격을 다루는 임상심리학과 달리 정상 성격을 다룬다. 성격 측정을 위해서는 관찰이나 검사가 이용되며, 이를 통해 얻은 자료는 임상 심리학, 상담심리학, 학교심리학, 산업심리학 등 심리학의 제반 분야에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실험 · 생리심리학 좁은 의미에서 실험심리학은 지각, 생리, 학습의 세 분야를 포함하고, 넓은 의미로는 성격 · 사회심리학 등 실험을 사용하는 다른 모든 이론심리학의 분야를 포함한다. 생리심리학은 유기체의 생물학적 과정과 행동의 관계(신경과학), 약물과 행동의 관계(약물심리학)에 대한 연구를 한다.
동물심리학
동물 심리학은 비교심리학의 일종으로 동물의 종 간 혹은 동물과 인간의 심리과정(학습, 지각, 사회 등)을 비교연구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물심리학자는 인간의 내면적인 심리과정보다는 외현적인 행동이나 그 과정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인간이 자극을 지각하고 처리하며, 그에 대한 저장과 반응을 보이는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에 입각하여 연구한다. 현재 많은 심리학의 분야에 접목하고 있다.
2) 응용심리학 분야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은 이상 성격, 정서 및 부적응적 행동문제(정신병, 성격장애, 부적응 혹은 반사회적 행동, 발달장애, 사회생활 부적응 등)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연구한다. 따라서 임상심리학자는 대학, 연구소, 병원, 또는 전문기관에서 이상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에 관한 진단과 치료뿐만 아니라 연구를 수행한다. 최근에는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건강과 부적응 행동의 예방 또는 적응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은 결혼과 자녀문제, 직업 선택과 같은 개인의 일시적이거나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 행동이나 부적응 문제를 다룬다. 그러므로 주로 병원에서 심각한 정서나 행동 문제를 다루는 임상심리학자와 달리, 많은 상담심리학자들은 학교, 군대, 종교단체, 전문상담소 등과 같은 병원 밖에서 일하고 있다.
산업 조직심리학
초기 산업조직심리학자는 공장이나 산업체 등에서 인사 선발, 작업 환경의 개선, 자동화와 인간의 적응 및 생산성 간의 관계를 지능검사, 현장조사, 적성검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사관리, 조직의 진단과 개선, 산업체 요원으로서의 상담, 조직 구성원의 갈등 해소, 사회 교육, 시장조사, 홍보 그리고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여러 장면에서 인간의 학습 과정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자는 정신지체에서 영재 교육에 이르기까지 주제별 교육 방법과 학습 동기의 개발에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한다. 그리고 각각의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교육장면에 적용한다.
학교심리학
대부분의 정서문제와 부적응적 행동문제는 아동기나 사춘기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학교심리학은 주로 학령기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학습문제, 정서문제 그리고 행동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학교심리학자는 아동발달심리학, 교육·상담심리학 그리고 임상심리학의 훈련에 기초하여 각 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평가한다. 또한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의 학습문제나 진로 고민을 상담하고 가정, 학교,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환경심리학
인간은 환경을 파괴 혹은 창조한다. 그 결과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기도 한다. 환경심리학은 여러 연구 영역이 결합된 것으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주로 연구한다. 따라서 환경심리학자는 인간이 최적의 환경에서 최고의 편안함을 누릴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심리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을 확인하여 적용하려고 노력한다.